본문 바로가기

Lai's Cook :: 라이스쿡/Singcook :: 싱가포르(에서 배운) 요리

홈메이드 하이디라오 마라향궈&훠궈

중국 최대 훠궈 체인점 "하이디라오(海底捞)"를 아시나요

중국을 다녀본 사람들만 알던 맛을 작년?재작년부터 한국에서도 드디어 유행하기 시작한게 바로 마라향궈 or 마라탕이예요

중국이나 싱가폴에서 살때도 자주 먹던 요리들인데 사실 현지에서는 그렇게 비싼 요리가 아닌데 산넘어 바다건너 한국으로 오니 가격이 참 많이 사악해지더라구요...ㅠ 외국에서는 절대 한국화장품을 직접 구매하지않고 한국에서 사오듯이 이 요리들을 그 값을 지불하고 먹기에 제 입장에서는 조금 부담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이디라오 마라향궈, 훠궈 소스는 싱가포르에서 살때 자주 사서 이용하던 소스예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훠궈하면 다들 마라맛부터 생각하시는데 중국에서는 마라맛을 자주 먹지만 싱가포르에서는 다들 마라보다는 담백한 육수를 더 선호하는 편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하이디라오 소스들 제가 자주 사먹던 마라향궈와 훠궈 소스로 요리하는 팁을 살짝 공개해드릴게요

1. 마라향궈
이 소스는 포장을 처음 개봉하면 기름기가 가득한 작은 소스 봉지 2개가 들어 있습니다. 처음 이 소스를 사용할 때 2인분 기준으로 아무것도 모르고 소스 2봉을 다 넣었죠...그러다 아주 진한 마라향궈탕?이 되어 버린 기억이 남니다.
조리해본 결과 2~3인분까지는 소스 1봉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재료들을 손질하고 한번 데쳐내야 합니다. 잎사귀 재료들은 빼고 익는대에 시간이 걸리는 재료들만요!(연근, 감자 등등)
개인적으로 마라향궈를 먹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재료들의 조화와 식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재료들을 넣어서 함께 조리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지만 한 두가지 재료의 맛이 너무 튀어버리면 전체적인 맛의 균형이 틀어져 버립니다.

마라향궈 재료추천
- 브로콜리, 감자, 로메인, 공심채, 목이버섯, 숙주, 콩나물, 건두부 등
- 게맛살, 새우, 조개, 흰색생선살, 대패삼겹살, 소세지 등
- 떡, 라면사리, 당면, 넓적당면 등

제가 마라향궈를 먹을 때마다 꼭 넣는 재료들입니다 강추^^

2. 훠궈(삼계탕맛)
싱가포르에서 손님대접을 할때 자주 준비하는 게 바로 훠궈입니다. 재료만 다양하게 준비하면 손님들이 자기의 입맛에 맞게 골라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들 훠궈를 먹는다고 하면 마라맛을 가장 먼저 생각이 날텐데 담백한 맛도 생각보다 너무 맛있어서 강력 추천해드립니다.
하이디라오 훠궈는 다양한 맛이 있는데 겉포장을 개봉하면 탕재가 소포장으로 들어 있습니다. 냄비에 물을 채우고 탕재를 넣어 끓기만 하면 훠궈국물이 완성됩니다.
소스는 각자의 입맛에 맞게 준비하는데 간편하게 칠리소스나 청양고추로 매콤함을 곁들인 간장소스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훠궈 재료추천
- 배추, 콩나물, 두부 등
- 샤브용 소고기, 대패삼겹살, 새우, 소세지, 어묵 등